김혜영 사진
직위
교수
전화번호
6532
학위
교육학박사

학력

  • 전북대학교 국어교육과 졸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졸(석사)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졸(박사))

담당과목

  • 현대신문교육론,현대소설론,문학교육론,문학교육특강

주요논문

  • 김남천소설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, 서울대학교 석사논문(1990)
  • 한국 모더니즘소설의 글쓰기 방법 연구, 서울대학교 박사논문
  • 운명의 인식과 극복-[움직이는 성]을 중심으로, <운당구인환교수정년퇴임기념논문집>(1995)
  • 김동리의 초기 소설 연구, <현대소설연구>(1996)
  • 최명익 소설의 글쓰기 방식 연구, <국어교육>
  • [종생기]의 글쓰기 방법론 연구, <문학교육학>
  • 상징의 수사와 공감 형성의 상관성 연구, <현대소설연구>(2000)
  • [무진기행]에 나타난 성장의 의미 연구, <한국언어문학>(2000)
  • 문학적 체험 형성의 수사적 조건 연구, <국어교육연구>(2000)
  •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글쓰기의 의미, <호남문학연구>(2001)
  • 내적 형식에 의한 수필 읽기의 가능성, <독서연구>(2001)
  • 이미지의 작용 방식과 상상력 교육, <국어교육>(2001)
  • 허준 소설에 나타난 타자인식의 서사적 기능과 의미 연구, <현대소설연구>(2001)
  • 묘사적 표현에 나타난 대상 발견의 기제 연구, <국어교육연구>(2001)
  • 지역문학과 국어교육, <국어교육학연구>(2001)
  • 근대소설에 나타난 환상의 존재 방식 연구, <한국언어문학>(2002)
  • 글쓰기 과정에 나타난 장르의 선택 조건과 변용 가능성, <국어교육>(2002)
  • 백석 시 연구, <국어국문학>(2002)
  • 문학교육과정표준의 개념과 개발 방향,<한국문학교육학회>(2004)
  • 문학독서교육의 평가,<문학과문학교육연구소>(2004)
  • 서사적 상상력의 작용 방식 연구,<한국문학교육학회>,(2004)
  • 표준문학교육과정의 개념과 개발 방향,<문학교육학>(2004)
  • 소설 장르의 허구성 연구<한국현대소설학회>,(2004)
  • 오정희 소설의 이미지 연구<현대문학이론연구>,(2003)
  • 한국문학과 외국문학에 있어서 신화적 주제론과 서사구조 비교연구-한국문학의 경우<세계문학비교연구>,(2003)
  •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욕망의 의미, <현대소설연구>(2002)

저서

  • 문학의 이해 (공저, 1997, 삼지원)
  • 창작교육, 어떻게 할 것인가. (공저, 2001, 푸른사상)
  • 서사교육론 (공저, 2001, 동아시아)
  • 삶과 글 (공저, 조선대학교 출판부, 2002)
  • 문학도서교육,어떻게 할 것인가 (공저, 푸른사상,2005)

전시

주요경력

  •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전임강사 발령
  •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(現)

현재

관심분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