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희정 사진
직위
교수
전화번호
7312
학위
교육학박사

학력

  •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(문학사)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(교육학 석사)
  •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(교육학 박사)

담당과목

  • 국문학개론, 국문학사, 고전문학강독, 고시가교육론, 근세시가교육론, 고소설교육론, 고전문학교육특강

주요논문

주요실적
  • 고전시가 여성 화자 교육 비판적 검토(2) - <가시리> ․ <서경별곡> 교육을 중심으로(2023)
  • 고전시가 여성 화자 교육 비판적 검토(1) - 충신연주지사 전통 교육을 중심으로(2023)
  • 처용설화 속 간통 서사에서 질병의 은유 읽기(2022)
  • 팬데믹이 강제한 디지털 교육 환경 속 고전문학교육 장면 분석 - 교육 공간/플랫폼의 확장을 중심으로(2021)
  • 고전 서사물 반-공감적 감상 연구(2021)
  •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 중학교 국어 교과서 고전문학 제재 수록 양상(2020)
  • 윤리적 심사숙고를 위한 고전 선악 서사 감상 연구(2019)
  • 권력형 성추문의 서사로 <쌍화점> 읽기(2019)
  • 기억과 고통의 서사로 <숙영낭자전> 읽기(2019)
  • 국어과 교육의 한국 문학 전통 교육 내용 연구(2018)
  • 국어과 교과서 고전 시가 제재 단원의 이론과 개념 연구(2018)
  • 고전문학 교육에서 학습자의 감상 질문 생성 경험 연구(2017)
  • 학습자의 치유 경험을 위한 시 감상 연구(공저, 2016)
  •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어 문학 교과서 고전문학 제재 수록 양상 연구(2016)
  • 2009 개정 교육과정 시기 국어 교과서 현대문학 제재 수록 양상 연구(2016)
  • 근대계몽기 국어 교과서 삽화 연구(2015)
  • 변화와 성장의 서사로 <단군신화> 읽기 (2015)
  • 고전시가 감상 국면의 재미 흥미 의미 (2015)
  • 근대계몽기 국어교육 내 언어문화교육의 양상 (2014)
  • 어부 형상을 통해 본 고독의 서사와 문학치료 (2014)
  • 고전시가 학습자의 정서 체험 양상 연구 (2013)
  • 고전시가 비평 교육 연구 (2013)
  • 중세 문헌에 드러난 언어인식과 국어교육의 전사(前史) (2013)
  • 근대계몽기 학교 교육 내 문학교육의 특징 (2012)
  • 고전시가 교육에서 학습자의 정서와 비평 (2012)
  • 역사적 인물 세종과 ‘뿌리 깊은 나무’의 성과 (2012)
  • 국어 교과서의 역사적 변천 연구 (2011)
  • 고전시가 쓰기 연구 (2) (2010)
  • 고전시가 교육 평가 연구 (1) (2010)
  • 고전시가 쓰기 교육 연구 (2009)
  • 대학 글쓰기 상담 대화의 구조와 특징 (2009)
  • 고전시가를 활용한 투사적 글쓰기 방법 연구 (2009)
  • 초등 서정 교육의 내용 변천 연구 (2008)
  • 고전시가의 서정적 체험 연구 (2008)
  • 고전 정전의 재검토 (2008)
  • 가상 맥락을 도입한 글쓰기 교육 연구 (2007)
  • 근대계몽기 초기 교육에 나타난 아동의 형상 (2007)
  • 고전교육 연구에 대한 반성적 검토 (2007)
  • 중세 글쓰기의 수사적 상황에 대한 연구 (2007)
  • 중세의 ‘나에 대한 글쓰기’ 연구 (2007)
  • 심화 과목으로서의 고전교육과정 개정 방향 (2006)
  • 교과서 수록 고전 제재 변천 연구 (1) (2006)
  • 초등교과서 수록 고전 제재 변천 연구 (2) (2006)
  • 고전 리터러시의 ‘시공간적 거리감’ 연구 (2006)
  • 교과서 수록 현대 문학 제재 변천 연구 (2005)
  • 교과서 수록 고전 제재 변천 연구 (2005)
  • 고전 제재의 교과서 수용 시각 검토 (1) (2005)
  • 고전 교육의 문제 발견 능력에 관한 연구 (2005)
  • 고전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구도 (2004)
  • 치료 서사와 부모 이야기 쓰기 (2004)
  • 근현대 국어교육 연구 전개 양상 (1) (2004)
  • 사회적 문해력 교육 구안을 위한 역사적 고찰 (2004)
  • 1910년대 국어(조선어) 교육의 식민지적 근대성 (2003)
  • 근대계몽기 어문 교과의 형성에 관한 연구 (2003)
  • 근대계몽기 어문교육 연구의 특성 (2003)
  • <도산십이곡>에 대한 교육 담론 속의 독해 (2003)
  • 글쓰기 교육을 위한 전범 체험의 필요성 (2003)
  • 근대계몽기 어문교육 연구의 개념 및 범주 (2002)
  • 사회적 문해력으로서의 글쓰기 교육 연구 - 조선 세종조 과거 시험을 중심으로(2002,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)
  • 고려시대 시화집에 드러난 시의식 연구(1996,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)

저서

  • 인텔리겐차(공저, 2002, 푸른역사)
  • 대담한 책읽기(공저, 2004, 퍼슨웹/이가서)
  • 국어교육 100년사 (공저, 2006, 서울대학교출판부)
  • 닭 타고 가면 되지(공역, 2011, 우리학교)
  • 봄날의 별을 오이처럼 따다가(공역, 2011, 우리학교)
  • 저잣거리에서 세상을 배우다(공역, 2011, 우리학교)
  • 고전문학 교육 연구(단독, 2011, 한국문화사)
  • 문학교육개론1-이론편 (공저, 2014, 역락)
  • 고전문학의 재미와 흥미(공저, 2016, 도서출판월인)
  • 고전문학의 향유와 교육(공저, 2021, 역락)

전시

주요경력

  •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선임연구원
  • 한성대학교 언어교육원 교수
  • 조선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(現)

현재

관심분야